본문 바로가기
육아상식

[육아상식] 중기 이유식 시작 시기, 양, 주의 사항 등 알아야 할 상식

by 우블리맘 2023. 7. 16.
반응형

 

목차

1. 중기 이유식 시작 시기


2. 초기 이유식과 비교해서 달라지는 점은?


3. 중기 이유식 얼마나 먹일까?


4. 중기 이유식 시 주의 사항


5. 중기 이유식 만들 때 알아두어야 할 것

 

1. 중기 이유식 시작 시기

    : 초기 이유식을 시작하고서 2달 후쯤부터 중기 이유식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 몸무게는 최소 7kg가 넘어야 해요. 이 무렵 아이의 주식은 이유식이 아니라 모유나 분유인데, 이유식을 먹이는 양이 많아지면 모유나 분유를 섭취하는 양이 적어지기 때문에 아이의 살을 찌우기가 힘들어집니다. 

      또한 아이가 내비치는 증상으로 판단하자면, 아이가 묽음 미음보다 꾸덕한 미음을 좋아하는 눈치일 때, 작은 건더기를 입천장이나 잇몸으로 으깨어서 삼킬 수 있고 소화도 잘 시킬 때, 이유식을 삼킬 때 구역질을 하지 않을 때, 모유나 분유보다 이유식을 더 먹고 싶어 하는 것 같을 때, 엄마가 하루 두 끼를 해먹일 준비가 되었을 때로 볼 수 있습니다.

 

2. 초기 이유식과 비교해서 달라지는 점은?

  • 이유식의 농도와 입자크기가 달라집니다. 초기 이유식은 주륵 흐르는 미음이었지만, 중기 이유식은 살짝 무른 죽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또한, 초기 이유식은 쌀을 갈아서 가루를 이용해서 만들지만, 중기 이유식은 쌀가루 대신에 1/3 입자크기의 쌀로 만듭니다. 
  • 중기 이유식은 무른 죽의 점도를 가지기 때문에 초기 이유식에 비해서 아이에게 먹이기 수월해집니다.
  • 입자가 커지기 때문에 초기 이유식에 비해서 조리 시간은 길어지지만, 그만큼 재료 준비 시간은 줄어듭니다. 
  • 초기 이유식에 비해서 더 다양한 식재료를 접할 수 있습니다. 

 

3. 중기 이유식 얼마나 먹일까?

    : 중기 이유식 단계는 보통 생후 7개월 ~ 9개월 시기로 고형물의 음식과 적응을 마치고 다양한 식재료를 접해보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도 주식은 아직 모유나 분유이고, 묽은 죽 정도이기 때문에 섭취하는 양 자체는 많지 않습니다. 두 끼의 이유식 모두 아이용 밥그릇 기준으로 반 이상 비울 수 있을 정도가 되면 아침저녁 2회 식이 자리 잡도록 하고, 자리 잡게 되면 8개월부터 3 회식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기 이유식 단계에서는 생후 7개월에는 하루에 2회 1회시 70~90g, 8개월에는 하루에 2~3회 1회 시 80~100g, 9개월에는 하루에 3회 1회 시 90~120g 정도 먹이시면 됩니다. 

 

4. 중기 이유식 시 주의 사항

    : 생후 7~8개월이 되면 음식을 혀로 입천장에 밀어 올려서 잇몸으로 으깨서 먹을 줄 알게 됩니다. 따라서 아이가 음식의 질감을 충분히 느낄 수 있도록 갈지 않고 잘게 다져서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으깨어서 먹기 쉽도록 무르게 익혀서 주도록 합니다. 음식의 적당한 굳기는 두부나 바나나 정도라고 생각하면 되고, 쌀도 완전히 가루를 내지 말고 쌀의 1/3 크기로 갈아서 사용합니다.

      철분을 보충해주기 위해서 꼭 고기를 먹여야 합니다. 생후 6개월이 지나면 엄마로부터 받은 철분이 급격히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육류 섭취를 통해서 양질의 철분을 보충시켜주어야 합니다. 철분 섭취에 좋은 육류로는 기름기가 적은 소고기나 닭가슴살이 있습니다. 두뇌와 신체를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적어도 만 2세까지는 꾸준하게 육류를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고기 국물은 철분을 보충하는데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살코기를 직접 먹이는 것이 좋으며, 비타민C와 같이 먹일 경우 철분 흡수가 더 잘 됩니다.

 

 

5. 중기 이유식 만들 때 알아두어야 할 것

    : 생후 8개월 정도가 되면 아이의 활동량이 부쩍 늘어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루에 한 번 간식을 먹여서 열량과 영양을 보충해 주도록 하고, 아이가 먹는 것 자체에 더욱 흥미를 느끼게 됩니다. 과일이나 플레인 요구르트 등을 먹이는 것이 좋으며, 시판 간식은 맛이 자극적이고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먹이는 것이 권장되지 않습니다. 간식 시간은 수유 시간이나 이유식 시간과 겹치지 않게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시기가 되면 소근육이 발달하기 시작하면서 무엇이든 손으로 집어 입에 넣으려고 합니다. 이때 삶은 채소나 과일 등을 작게 썰어서 아이가 손으로 집어 먹도록 하면 소근육을 발달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생후 8개월부터는 숟가락을 손에 쥐어주어 숟가락과 친숙해지도록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