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상식

[육아상식] 아이의 알레르기 정의, 항원항체, 체질 개선, 환경 개선

by 우블리맘 2023. 7. 31.
반응형
목차

1. 알레르기란?


2. 항원 항체는 무엇일까요?


3. 체질 개선은 가능한 걸까요?


4. 환경 개선하기


5. 알레르기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할까요?

1. 알레르기란?

 알레르기란 어떤 자극에 대해서 보통 다른 사람과는 다른 반응이 나타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 몸에 어떤 자극이 가해지게 되면 우리 몸은 이 자극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기 위해서 어떠한 대응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간혹 우리 몸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 하게 된 대응이 도리어 우리 몸에 해로운 결과를 초래하게 되는데 이것을 알레르기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외부의 먼지가 호흡기를 통해서 들어오면 우리 몸은 기침 등을 하면서 먼지를 밖으로 내보내게 됩니다. 하지만 먼지를 내보낸 이후에도 계속 기침을 하며 멈추지 못하는 경우에 알레르기가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로 생길 수 있는 병에는 천식, 두드러기, 알레르기성 비염, 알레르기성 결막염 등이 있습니다.


2. 항원 항체는 무엇일까요?

 항원은 우리 몸에 들어온 유해균이며, 항체는 이 균을 막기 위해서 몸에서 만들어 낸 대항 물질을 나타냅니다. 우리 몸에 병을 유발하는 균이 들어오게 되면 몸은 면역체계를 가동해서 항체를 만들어서 균을 죽이고 우리 몸을 지켜내게 됩니다. 어떠한 균에 대해서 처음 항체를 형성하게 될 때는 시간이 걸리지만, 일단 항체가 형성이 되면 우리 몸은 면역체계가 그 균을 이겨내는 방법을 기억하게 됩니다. 이렇게 항원에 대한 항체 반응은 우리 몸을 지탱하는 가장 중요한 반응인데, 대표적인 항원 항체 반응을 일으키는 게 하는 것이 바로 예방접종입니다. 예방접종은 병을 일으키는 나쁜 균을 약화시켜서 우리 몸에 투여하는 것입니다. 균이 함유되어 있는 예방접종주사액이 들어오게 되면서 우리 몸은 항체를 형성하여 나중에 그 균이 들어왔을 때 싸울 힘을 만들어놓는 것입니다.


3. 체질 개선은 가능한 걸까요?

 보통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에게 알레르기 체질이라고 표현을 합니다.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이런 체질을 개선하고 싶어질 것입니다. 체질 개선은 가능하지만, 치료약 등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한 번에 체질이 바뀌는 그런 체질 개선은 어렵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염식으로 자극적이지 않는 음식으로 먹는 등의 식단을 조절하거나, 생활환경 개선, 운동 및 면역치료 등을 해서 알레르기가 발생할 때 나타나는 반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약 등의 약물 치료를 통해서도 어느 정도 체질 개선을 할 수 있으므로 각자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4. 환경 개선하기

 알레르기를 치료하기 위해서 좋은 약이나 병원을 찾으러 다니는데 더 신경을 많이 쓰는 경우가 많은데 생활환경 개선을 하는 데는 의외로 무신경한 경우가 많습니다. 생활환경을 개선하는 것은 알레르기 치료 시 가장 중요한 사항 중 하나입니다. 또한 아이가 알레르기 체질인 경우에는 털이 있는 애완동물은 키우지 않는 것이 좋으며, 청소를 할 때도 먼지가 날리지 않게 주의하고, 곰팡이 및 집먼지 진드기 관리도 해주어야 합니다. 털이 많은 인형이나, 카펫 등도 없애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미세먼지와 황사도 알레르기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집안에 미세먼지를 정화시킬 수 있는 공기청정기를 구비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5. 알레르기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할까요?

 알레르기를 치료하는 방법에는 증상을 치료하는 방법과 그 자체를 치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증상을 치료한다는 것은 천식이 있을 경우에 기관지 확장제를 사용하거나, 두드러기가 날 경우 항히스타민제를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하지만 이런 치료방법들은 증상만을 없애주는 것이므로 근본적인 치료 방법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음에 균이 우리 몸에 들어오게 되면 또다시 항원 항체 반응을 일으켜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증상이 나타나서 아이가 힘들어하면 근본적으로 치료하는 것을 원하게 되는데 증상을 바로 없애는 방법은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식단 관리, 생활 개선 등을 통해서 완화시킬 수는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