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제대혈의 필요성
갓 태어난 아기의 탯줄에서 뽑아낸 혈액을 제대혈이라고 합니다. 제대혈에는 혈액과 면역체계를 생성해 내는 줄기세포인 조혈모세포를 비롯해서 각종 장기로 분화될 수 있는 줄기세포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골수가 정상적으로 기능을 하지 못할 경우에 골수 이식을 대신해서 제대혈 이식을 실시하면 보다 더 쉽게 백혈병, 폐암, 소아암 등 각종 암과 혈액 질환, 유전 대사 질환 등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암이나 유전 질환의 가족력이 있다면 태어나는 아기의 제대혈을 보관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아기뿐만 아니라 다른 가족 구성원의 질병에도 대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제대혈은 일생에 단 한 번 태어날 때 탯줄과 태반에서 채취가 가능합니다. 골수를 채취하려면 큰 고통을 겪어야 하지만 제대혈은 분만 순간 산모나 아기에게 아무런 고통을 주지 않고 채취할 수 있으며, 바이러스 감염 위험과 이식 후 거부 반응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골수 조혈모세포는 6개의 조직 적합성 항원(HLA)이 모두 일치해야 이식이 가능하지만, 제대혈 조혈모세포는 골수 조혈모세포보다 미성숙하기 때문에 조직 적합성 항원이 3개 이상만 일치해도 이식이 가능합니다. 심지어 혈액형이 일치하지 않아도 수술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또 적합한 골수를 찾지 못해서 치료 시기를 놓치기도 하는 골수 이식과는 달리 제대혈은 원하는 기간까지 냉동 보관해 두고 필요할 때 해동해서 바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적기에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제대혈의 이식은 1회 사용이 일반적입니다. 채취 후에 냉동 보관한 제대혈의 양이 한정적이기 때문에 이식 시 한 번에 전량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2. 어떤 질병에 사용가능할까요?
현재 제대혈의 조혈모세포 이식으로 치료가 가능한 질병으로는 악성종양인 백혈병, 골수이형성증후군, 뇌종양, 고환암, 신경아세포종, 다발성 골수종 등과 혈액 질환, 혈색소 질환인 재생불량성 빈혈, 겸상적혈구빈혈, 선천성 혈구감소증 등과 선천적 대사 장애인 헌터증후군, 선천성 면역결핍증, 고셔병과 자가 면역 질환인 류머티즘, 루푸스 등이 있습니다.
3. 제대혈 채취 과정
제대혈의 채취 방법은 보통 두 가지이며, 아래와 같습니다.
- 분만 후에 태반이 반출되면 채취하며, 탯줄을 소독하고 바늘을 찔러 넣은 다음에 태반을 눌러서 채취백에 제대혈이 흘러들어가게 하는 방법
- 분만 후에 태반이 반출되기 전에 탯줄에서만 채취하는 방법
태반이나 탯줄에는 신경세포가 없기 때문에 산모가 전혀 통증을 느끼지 않으며 2분 정도면 채취가 끝나게 됩니다.
4. 제대혈 보관 과정
- 보관 신청을 하고 보관료를 입금합니다. 업체를 선정한 후에 상담을 통해 등록합니다. 보관료는 일시납을 하면 할인해주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결제하기 전에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 채취 세트와 안내서를 받습니다. 입금이 확인되면 업체에서 계약서와 함께 탯줄 혈액 채취 세트와 안내서를 보내줍니다. 채취 세트를 받으면 탯줄 혈액 채취백, 스티커, 채취 설명서, 탯줄 혈액 채취 기록지 등의 내용물을 꼼꼼하게 체크해 봅니다.
- 제대혈 채취를 주치의에게 맡깁니다. 현재 다니고 있는 산부인과 담당 의사에게 미리 제대혈 채취 결정을 전달하도록 합니다. 이때 '탯줄 혈액 채취'라고 쓴 스티커를 주치의에게 전달해 주어야 비상시에 다른 의사가 분만을 담당하더라고 혼선이 생기지 않으니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분만 시 탯줄 혈액을 채취합니다. 분만을 하러 병원에 갈 때는 제대혈 채취 세트를 반드시 챙겨가도록 하고, 미리 제대혈 보관업체에 연락합니다. 채취는 분만 후 5분 이내에 이루어지며, 아기가 태어난 후 탯줄을 자르고 탯줄에서 주사기로 제대혈을 뽑아냅니다. 분만 담당 의사는 채취백에 산모의 성함과 병원명, 채혈 일시 등을 기록합니다. 채취한 혈액과 채취 기록지를 채취 세트에 넣어서 봉인한 다음에 운송 직원이 도착하기 전까지 반드시 실온에 보관하도록 합니다.
- 분만 후 업체에 연락합니다. 병원에서 신생아 정보와 산모 감염 질환 검사 결과, 동의서 등을 기재한 기록지를 받아두었다가 운송 직원에게 채취 세트와 함께 건네주도록 합니다. 제대혈은 채취 세트에 담겨서 24시간 애내에 지정된 제대혈 은행으로 운반되게 됩니다.
- 조혈모세포를 분리합니다. 제대혈 은행으로 운반해 온 제대혈은 처리 과정에 따라서 냉동 보관의 적합성 여부를 판단하게 되고, 각종 임상 병리 검사, 조혈모세포 분리, 정제 등의 분리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보관하기 어려운 사유가 발견되면 보관할 수 없으며 미리 지불한 비용은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 냉동 보관합니다. 보관하기에 적합하다는 판정을 받은 제대혈은 고유번호를 부여받은 뒤에 영하 196℃의 액체 질소 탱크에 보관합니다.
- 보관증서를 받습니다. 보관이 확정되면 4주 이내에 보관 증서를 받습니다. 유선이나 각 업체의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보관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가족은행 / 기증은행
제대혈은 가족 은행에 보관하거나 기증 은행에 기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가족 은행은 아기와 그 외의 가족을 위해서 비용을 내고 제대혈을 보관하는 곳으로, 제대혈 소유권은 해당 가족에게 있으며, 추후 제대혈을 사용할 때 추가 비용을 내지 않아도 됩니다. 기증 은행은 기증한 제대혈을 보관하는 곳으로, 채취 및 보관 비용은 기증 은행 측에서 부담하게 됩니다. 기증한 제대혈은 불특정 난치병 환자를 위해서 사용되며, 치료용으로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되면 연구용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기증자와 가족도 추후 기증 제대혈을 이용하려면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임신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신 상식] 양수의 정의, 역할 및 건강한 양수 만드는 방법 (1) | 2023.09.04 |
---|
댓글